이 글은 미니게임 만들기 시리즈 중 첫 번째인 총알피하기의 내용을 보충하기 위해 작성된 글입니다.
미니게임 만들기. 총알피하기 1편 : boxwitch.tistory.com/180
유니티 엔진으로 만든 앱을 안드로이드로 빌드하여 스마트폰에서 구동하는 과정에 필요한 준비물
1. 유니티 엔진
2. 비주얼 스튜디오
3. 안드로이드 테스트 폰과 연결 케이블
유니티 엔진 및 비주얼 스튜디오 다운로드 및 설치
유니티 홈페이지에서 유니티 설치를 돕는 유니티 허브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한다.
유니티 다운로드 : unity3d.com/get-unity/download
유니티 허브를 실행하고 좌측 설치 메뉴의 오른쪽에 있는 추가를 누른다.
위 창의 가운데 유니티 항목들은 이미 설치된 유니티 버전들이 나열되어 보여지며, 설치한 버전이 없으면 보이지 않는다.
필요한 유니티 버전을 선택하고 다음을
비주얼 스튜디오가 유니티 설치시 함께 설치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Dev tools에서 Visual Studio를 선택하여 설치해도 되고, 다른 에디터를 사용하려면 체크를 풀어 설치를 하지 않는다. 대체할 에디터가 없다면 체크.
Platforms에서 Android Build Support에 체크, 그 하위에 있는 Android SDK & NDK Tools와 OpenJDK에 체크
스크롤을 맨 아래로 내려 Language packs에서 한국어를 체크하고 다음을 누른다.
라이선스에 동의 체크하고, 완료를 누른다.
유니티 허브에 선택한 항목이 나타나며 항목의 상단에 파란색 그래프가 다운로드 진행 상태를 알려준다.
테스트용 안드로이드 폰
안드로이드 폰의 설정에서 빌드번호 항목을 여러번 터치하면 설정화면에 개발자 옵션 메뉴가 추가되어 나타난다.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 USB 디버깅을 켠다. 이후 PC와 폰을 연결했을 때 폰에서 PC의 연결을 허용해주어야 유니티에서 빌드하고 폰에 앱을 즉시 설치하고 테스트를 할 수 있다. 허용이 안된 경우에는 빌드 후 앱의 설치가 불가능하다.
테스트폰이 없는 경우에는 블루스택과 같은 에뮬레이터를 이용해 테스트 해볼 수 있으며, 구글플레이서비스 같은 일부 기능들은 구글플레이의 테스트 트랙으로 출시한 후 안드로이드 폰에서 다운로드 받아야만 테스트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선 구글 개발자 계정의 구매가 필요하다.
일단 여기까지 준비가 되면 유니티엔진을 이용해 게임을 제작하고 폰에 넣어 테스트가 가능하다.
유니티 다운로드 : unity3d.com/get-unity/down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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