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다양한 사용 팁, 소프트웨어

어도비의 그림 그리는 AI. 파이어플라이(Firefly) 베타

by 디지털 수공업자 2023. 3. 24.
반응형

너도 나도 AI를 탑재하고 있어서 이제 그다지 놀랍지도 않지만, 그림 그리는 사람에게는 가장 친숙하게 느껴질 어도비에서 그림 그리는 AI를 내놓는다 하니 관심이 안생길 수가 없습니다.

 

파이어플라이(Firefly)입니다. 불새...

 

아직 베타서비스에 참가할 사용자를 모집하는 중이고 앱 자체가 공개되지 않아서 구체적인 내용은 알수가 없습니다. 다만 여타의 그림그리는 AI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텐데, 그림 그리는 AI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학습 모델입니다. 여러 서비스들에서도 그림 그릴 때 무슨 풍으로 그리겠느냐를 정하는 옵션이 이 학습모델 부분이고, 파이어플라이가 가지고 있을 학습모델은 아무래도 어도비 이름을 달고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기대를 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저작권

AI는 학습을 해야 작동이 가능하고, 학습에는 자료가 많이 필요합니다. 어도비는 많은 수의 아티스트들이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툴을 보유하고 있고, Adobe Stock이나 Adobe Behance 등 많은 아티스트의 작품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 학습모델의 세부정보는 공유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혹시 Stock이나 Behance의 작품들이 학습에 사용된건 아닐까 하는 추측이 마냥 터무니 없을 수는 없겠습니다.

 

어도비 공식홈의 FAQ에 관련된 이야기가 몇 문장 있습니다.

* 저작권이 만료된 공개 라이선스 작품이나 퍼블릭 도메인 콘텐츠, 어도비 Stock의 데이터 세트를 학습모델로 사용.

* 첫 번째 모델은 Behance에서 학습하지 않음.

* Creative Cloud 구독자의 개인 콘텐츠에서 학습하지 않음.

* 어도비 Stock의 라이센스에 어도비 Stock의 콘텐츠는 파이어플라이 학습 데이터 세트의 일부가 됨.

 

가장 우려가 되는 클라우드의 개인 콘텐츠는 학습에 사용되지 않는다고 명시되어있습니다. 그리고 Behance에서 학습하지 않는다는 문구에는 '첫 번째 모델은' 이라는 토가 달려있습니다. 두 번째 모델은 Behance를 사용할 수도 있나봅니다.

 

 

갤러리

파이어플라이로 만들어진 이미지들의 갤러리가 있습니다. 파이어 플라이가 공개되고 판매까지 되어도 아마 이 갤러리는 유지될 듯합니다. 아직 공개된 앱이 아니지만, 이런 갤러리 유형은 이미 다른 서비스에 만연합니다. 그런데 하나 특이한점은 결과물의 상세정보에 어떤 프롬프트와 시드가 사용되었는지 내용이 없습니다. 사실 그 내용을 알아도 같은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다른데서 다 보이던 정보가 없으니 생소하네요.

 

 

기능

* 글씨입력으로 이미지 생성 : 이미 흔해져버린...

* 글자에 그림을 합성해주는 효과 : 좀 기대가 됩니다. 텍스트가 필요한 여러곳에 유용할 것 같은..

* 이미지 색상 변경

 

 

* 인페인트 : 부분 부분을 다른 이미지로 재생성

* 개인화 : 생성된 이미지를 개인화된 오브젝트나 스타일로

* 글씨입력으로 벡터이미지 생성 : 매력적입니다. 아직 벡터이미지를 생성해주는 AI를 보지 못했는데..

 

 

* 이미지 확장 : 좌우 여백을 채워 넣었습니다.

* 3D를 소스로 이미지 생성 : 가벼운 스케치 정도를 기반으로 이미지 생성해주는 기능은 이미 일반화(?)된 것 같은데 3D는 생소합니다.

* 글씨입력으로 패턴 생성

 

 

* 글씨입력으로 브러시 생성
* 간단한 스케치를 풀컬러 이미지로 생성

* 글씨 입력으로 구체적인 출판물 템플릿 생성.

 

 

 

바램

지금껏 그림그려주는 AI에서 하던 것에 비해 할용도가 높아보입니다.

글씨입력만으로 자동생성되는 것들이 이미지 생성, 텍스트에 이미지 합성, 이미지 색상변경, 브러쉬, 무언가의 템플릿, 패턴, 벡터이미지 생성 등입니다. 이쯤되면 생업에 어도비를 주로 사용하는 분들에게 종합선물세트가 되어줄 것 같은 느낌도 들지만, 어도비에서 아이패드용 포토샵을 내놓았을 때 우리가 원했던 것은 '늘 쓰던 것과 다른 아이패드용 포토샵'이 아니었던 것처럼... 우리가 원하는 것은 '이 기능들이 포함된 포토샵'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파이어플라이의 훌륭한 기능들을 다 사용하고 포토샵으로 파일을 옴겨서 마무리작업을 해야하지 않기를 바래봅니다. 요즘 포토샵에서 동영상 편집을 유용하게 하고 있으니, 언젠가는 파이어플라이 기능이 포토샵으로 흡수되는 것도 허황된 꿈은 아니겠지요.

 

 

 

베타

베타버전 사용자를 모집중입니다.

간단한 개인정보 몇 가지를 제출하면 추후 공개되는 시점에 이메일로 사용방법이 날아올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미리 등록해두세요!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 https://firefly.adobe.com/

파이어플라이 갤러리 : https://firefly.adobe.com/gallery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