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유니티 & 개발

구글플레이 계정그룹. 15% 서비스 수수료 프로그램 등록

by 디지털 수공업자 2021. 6. 11.
반응형

애플에 이어 구글에서도 구글플레이 서비스 수수료를 30%에서 15%로 일부 변경하는 수수료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다. 구글플레이 콘솔에서 계정 그룹을 생성하고 개발자 계정을 연동해야 수수료 인하 프로그램에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한 후에는. 순이익 100만달러가 될때까지 15%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계정 그룹 만들기

구글플레이 콘솔에 새로생긴 연결된 개발자 계정 메뉴에서 계정 그룹 만들기를 선택한다.

 

생성할 계정 그룹의 이름을 입력하고 계정 그룹 만들기 버튼을 클릭.

 

간단한 과정으로 계정그룹을 생성하고나면 이때 사용한 개발자 계정이 계정 그룹 내기본 계정으로 포함이 되어 있다. 15%서비스 수수료 프로그램이 시작된 후로는 개발자 계정을 1개만 소유하고 있더라도 계정 그룹을 생성하여 계정 그룹 내의 개발자 계정으로 변경해야 15% 수수료를 적용받을 수 있으며, 그룹계정을 생성하지 않을 경우에는 기존 그대로 30%의 수수료를 적용받는다.

 


계정 그룹에 개발자 계정 추가 요청

개발자 본인이 소유한 또 다른 구글 개발자 계정이 있거나, 직접 소유한 개발자 계정은 아니지만 같은 브랜드의 이름으로 서비스되는 다른 개발자 계정이 있다면, 이 계정들이 하나의 기업에서 서비스함을 알리기 위해 개발자 계정을 그룹에 추가해야 한다.
연결된 개발자 계정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관리 > 계정 그룹 관리를 선택한다.

 

개발자 본인이 소유한 별도의 계정이 있다면, 법인 소유 개발자 계정를 선택하고, 추가할 개발자 ID를 입력하거나, 추가할 개발자 계정에서 서비스중인 앱의 패키지 이름을 입력하고 찾기를 누른다. 검색 결과로 나타난 개발자 계정이 추가할 계정이 맞으면 오른쪽에 있는 파란색 더하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계정을 추가한다.

 

개발자ID구글콘솔 > 계정 세부정보 화면에 표시되어 있다.

 

개발자 본인이 직접 소유하지 않았으나, 동일 브랜드로 서비스되는 타 계정이 있다면 예를 누르고 개발자 ID를 추가한다. 여기에는 자회사 또는 제휴사가 소유한 계정 등이 포함된다.

 

개발자 계정 추가 요청을 저장하고 나오면 내가 보낸 요청에 추가한 개발자 계정이 나타나 있고, 요청 전송완료 상태가 표시된다.

 


계정그룹 참여 요청 수락

이제는 계정 그룹에 참여 요청을 받은 쪽구글 콘솔화면이다. 계정 그룹을 생성했던 기본계정이 아닌 추가를 당하는 입장의 구글 콘솔에서 연결된 개발자 계정 > 요청에는 계정그룹이름기본 개발자 계정이 보인다. 기본 개발자 계정의 오른쪽 끝에있는 파란색 화살표를 클릭.

 

계정그룹에 참여 요청을 수락하고 계정 그룹에 참여한다.

 


15% 서비스 수수료 프로그램 등록

다시 계정그룹을 생성했던 계정으로 돌아와 연결된 개발자 계정에 가보면, 상대 개발자 계정에서 요청을 수락하여 계정 그룹내개발자 계정이 추가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개발자 계정을 같은 방법으로 모두 추가하고나면 15% 서비스 수수료 프로그램에 등록을 해야 수수료율을 낮출 수 있다.
연결된 개발자 계정 화면에서 검토 및 등록을 누른다.

 

등록될 계정 그룹과 계정 그룹에 포함된 개발자 계정들을 확인하고 약관 보기를 누른다.

 

약관을 확인하고 수락 및 등록을 누른다.

 

다시 연결된 개발자 계정으로 돌아오면 초록색 체크 아이콘과 함께 계정 그룹이 15% 서비스 수수료 프로그램에 등록되었다는 메세지가 나타난다. 이것으로 연수익 100만 달러를 올리기 전의 매출에서는 부과되는 수수료가 15%가 되고, 개발자는 85%를 얻게 된다.


* 구글플레이 타겟층과 유니티 애즈 COPPA
* 구글플레이 서비스 수수료 변경. 2021년 7월 1일 부터
* 구글플레이 배포 지원 국가 예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