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유니티 & 개발

구글 콘솔의 연결된 개발자 계정에 계정 추가가 안될 때

by 디지털 수공업자 2021. 6. 22.
반응형

구글에서 연간 100만달러 이하의 매출을 올린 개발자에게 부과되는 수수료를 15%로 인하한다. 기존 30%의 수수료 부과에서 15%의 수수료 변경되는 시점은 2021년 7월 1일 부터이며, 수수료 인하 대상은 기존의 개발자 계정이 아닌 연결된 개발자 계정이라는 그룹을 관리하는 계정이다. 따라서 1개의 개발자 계정을 소유하고 있더라도 연결된 개발자 계정을 생성하고 기존의 개발자를 소속시켜야 한다.

연결된 개발자 계정을 처음 생성하는 경우는 이전글인 구글 15% 서비스 수수료 프로그램 등록에 관한 글에 서술되어 있고, 아래의 내용은 이미 생성된 연결된 개발자 계정에 새로운 계정을 추가하는 과정이다.

 

개발자 계정 추가 오류 발생

구글 콘솔에서 연결된 개발자 계정 화면의 오른쪽 위에 있는 관리 > 계정 그룹 관리로 들어간다.

계정 그룹 관리에서 개발자 ID 또는 앱 패키지 이름을 넣고 찾기를 누르면 추가할 수 있는 개발자 계정이 표시되어야 하는데, 계정 그룹에 추가할 수 없는 개발자 계정이라는 문구가 표시되며 추가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했다. 자세한 정보는 고객센터를 참고하라고 되어 있지만, 친절한 링크는 제공하고 있지 않아서 직접 고객센터의 게시글 중에서 관련된 글을 찾아야 한다.

 

결제 프로필 미완성이 이유

필자의 경우는 계정그룹에 추가하려는 다른 개발자 계정의 결재 프로필이 완성되어 있지 않은 이유였다. 추가하려던 개발자 계정의 결재 프로필 내용을 모두 채워넣고 다시 계정 그룹 관리로 돌아가서 개발자 ID를 넣고 찾기를 누르면, 이에 해당하는 개발자 계정이 바로 아래 나타난다. 파란색 더하기 버튼을 눌러 추가를 하면 오른쪽의 요청을 보낼 계정에 방금 추가한 계정이 나타난다.
화면 오른쪽 맨 아래에 있는 저장하기를 눌러 빠져나온다.

추가 당하는 계정에서 연결된 개발자 계정에 가면 계정그룹에서 보낸 참여 요청이 들어와 있다. 들어온 요청내역에 들어가 수락하여 계정 그룹에 참여를 누른다. 개발자 계정이 그룹에 추가되면 이제 15% 수수료 프로그램이 적용된다.


* 카카오 뱅크 해외 입금에 숨어있던 중개수수료
* 구글플레이 서비스 수수료 변경
* 구글플레이 연결된 개발자 계정. 15% 서비스 수수료 프로그램 등록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