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주식, 증권

카카오페이 공모주 알리미. 청약 일정 확인

by 디지털 수공업자 2021. 10. 15.
반응형

카카오페이에 공모주알리미 서비스가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 시작할 때 카카오톡 메세지로 일정을 알려주기 때문에 미리 달력에 적어놓고 체크하는 것 보다 잊지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서비스 가입

카카오페이앱을 실행하고 하단 메뉴에서 금융팁을 선택합니다.

화면 아래쪽 노란버튼 공모주알리미 신청하기를 누르고 들어간 화면에서 한 번 더 노란색 공모주 알리미 시작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약관 동의가 필요합니다. 모두 동의하고 시작합니다.

이것으로 서비스 사용 신청 절차는 모두 끝입니다.

 

공모주 알림화면에서는 현재 진행중인 공모청약 종목과 당일 마감되었을때 발표되는 경쟁률이 주간사마다 표시됩니다. 공모 청약일에 경쟁률이 얼마나 되나 따로 뉴스를 찾아보거나 각 증권사 앱에 접속하지 않아도 모두 확인할 수 있으니 매우 편리합니다.

 

진행중인 일정 아래로는 앞으로 다가올 공모 청약 종목들이 나열됩니다. 진행중인 종목이 없다면 다가올 종목만 표시되겠습니다. 달력형태는 아니지만 D데이로 표시되고 있고 가까운 청약일 순으로 나열되니 한눈에 보기 쉽습니다.

 

 

과거 공모주의 수익금 계산하기와 대출

공모주 청약을 했음에도 경쟁률이 높아 배당을 받지 못했거나, 청약을 안했을 경우 상장 후에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공모주 알리미 화면 맨 위에는 과거의 공모주 중 하나의 현재 수익금을 조회해볼 수 있는 내용이 있습니다.
위 스크린샷에서는 '바이오다인'의 수익금 계산하기가 보이며, 계산하기를 누르고 들어가면 증거금 대비 수익금을 계산해줍니다.

 

증거금 1천만원에서 1억원까지 슬라이드 버튼으로 금액을 정하면 그에 따른 현재 수익금을 계산하여 보여줍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조금 이상합니다.

 

바이오다인이 공모 청약할 당시 공모가는 30,000원이었고, 위의 스크린샷을 찍을 때에는 주가가 30,700원 정도 수준이었습니다.

그런데 당시 대신증권 청약 경쟁률은 약 48:1이었고, 2,000만원으로 1,300주를 청약 신청했을 때 배당되는 주식이 16주가 됩니다. 스크린샷을 찍은 날은 공모가 대비 수익율이 약 3%정도 수준이었으니, 16주 x 30,000 x 3%를 해보면 대충 14400원의 수익금이 났음을 대략 알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에서 보여주는 수익금 계산은 경쟁율에 따른 경쟁율과 배정주수가 고려되지 않고, 증거금에 따른 주가 상승율만으로 단순계산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것도 정확치가 않습니다. 2,000만원의 3%는 60만원이 되어야하지만 여기에선 28만 9,971원이 표시됩니다.

바로 아래 주석에 이 정보에 대한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는다고하니, 아마 매일매일 변동되는 주가를 실시간 반영한 결과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나름 쉽게 기회비용을 들여다 볼 수 있었을 것 같지만, 보나마나한 정보입니다.

 

아마도 이 정보는 바로 옆에 있는 대출받기로 유혹하는 미끼정보로 보여집니다. 인기 공모주는 절대로 청약한 주식수만큼 배정받을 가능성이 없으므로 카카오페이 공모주 수익금 계산하기의 결과는 절대로 고려하지 않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스케줄

알리미 화면에서 종목 정보를 조회해보면 사업분야, 공모가, 주간사, 매출액, 순이익 등의 아주 간단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아래로는 청약일, 환불일, 상장일의 일정이 있고, 이 공모주를 카카오톡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알림 메세지

서비스 신청이 끝난 후에는 공모주 청약 일정이나 상장하는 일정이 되면 카카오톡으로 알림 메세지가 도착합니다.

일정확인하기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페이 청약 알림 페이지로 바로 이동되며, 청약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 MTS 공모주 청약 배졍 결과 : https://boxwitch.tistory.com/235

현대차증권 공모주 청약 신청 및 취소 : https://boxwitch.tistory.com/315

2021년 10월 주식 공모 청약 일정 : https://boxwitch.tistory.com/326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