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유니티 & 개발

Xcode 설치 공간 부족 해결 및 빠른 다운로드

by 디지털 수공업자 2022. 6. 30.
반응형

하드디스크에 남은 여유 공간이 30GB이고, 앱스토어에 표시된 Xcode의 크기는 12.6GB인데 공간이 부족하다며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인터넷에는 적어도 남은 공간이 50GB가 있어야 한다는 내용의 글들이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설치를 하려면 일단 공간이 부족하다며 다운로드부터 되지 않지만 애플에서는 Xcode를 앱스토어 외에도 웹에서 다운로드를 지원하고 있고, 웹에서 다운로드를 하는 경우에는 파일크기 만큼의 저장공간이 있으면 일단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속도도 빠릅니다.

앱스토어 댓글에 의하면...아마도 앱스토어에서 설치하는 것보다도 훨씬 빠른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개발자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사이트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합니다.

 

이중인증은 따로 설정을 해서 나타나는 것인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이중인증이 뜨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 등록된 단말기에 나타나는 여섯자리 숫자를 입력합니다. 

 

브라우저를 신뢰하기로 선택하면 다음에는 이중인증이 나타나지 않는답니다.

 

Xcode를 검색창에 입력합니다. 키워드를 입력하면 아래에 있는 다운로드 목록이 실시간으로 바뀝니다.

 

필요한 Xcode 버전을 찾아 View Details를 누릅니다.

 

Xcode 13.4.1.xip을 눌러 다운로드 합니다.

500G 회선을 사용중이며 대략 5분정도 남았다고 표시됩니다.

앱스토어의 댓글들을 보면 앱스토어에서는 꽤 느리게 다운로드 되기도 하나봅니다. 국내 인터넷 회선에 따라 아이폰에서도 앱스토어 다운로드속도가 현저히 느릴 때가 있는데 아마도 비슷한 현상이 아닐까 싶네요.

앱스토어 다운로드 속도 느릴때 : https://boxwitch.tistory.com/38

 

 

 

xip파일 압축해제

10.04GB를 다운로드 받았고, 디스크 저장공간은 다운로드 후 남은 공간이 20GB이지만 압축이 풀리지 않습니다.

그래도 일단 다운로드는 했기 때문에 외장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으니 다른 디스크로 옴겨 압축을 해제합니다.

 

xip파일을 외장하드로 옴겨 더블클릭하여 압축을 풀었습니다.

압축을 풀고나면 Xcode.app 파일 하나만 나타나며, 용량은 무려 36.17GB가 되었습니다.

 

압축을 해제한 Xcode.app 파일을 '응용 프로그램'폴더에 복사해 넣습니다.

이미 설치했던 Xcode가 있다면 '대치'를 눌러 덮어씁니다.

 

결국 약 40GB에 가까운 공간이 필요한 것이 맞나봅니다. 다만 앱스토어에서 직접 설치하는 경우에는 다운로드와 압축해제 및 복사 등의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설치용량보다 더 많은 여유공간을 필요로 하는 것같아 보입니다.

 


앱스토어 Xcode : https://apps.apple.com/kr/app/xcode/id497799835?mt=12 

애플 개발자 다운로드 : https://developer.apple.com/download/all/

앱스토어 다운로드 속도 느릴때 : https://boxwitch.tistory.com/3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