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블로그

티스토리에 아주 간단히 애드센스 광고 넣기

by 디지털 수공업자 2020. 11. 3.
반응형

티스토리에 애드핏과 애드센스가 들어왔다.
기존에는 애드센스를 티스토리에 달려면 HTML에서 직접 광고코드를 삽입해야해서 약간의 난이도가 있었지만,
이제는 티스토리의 설정에서 애드센스 계정 연동 후 광고켜기 버튼 한 번이면 광고가 나간다.

 

1.  애드센스에 사이트 추가

구글 애드센스 : www.google.com/intl/ko_kr/adsense/start/
위 링크로 구글 애드센스에 접속하여 계정을 생성한다.

가입 후 좌측상단의 메뉴 중 사이트를 누른다.

우측 상단의 사이트 추가 버튼을 누른다.

애드센스 광고를 게제할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른다.

발급된 애드센스 코드를 복사하기 버튼을 눌러 복사하고, 제출 버튼을 누른다.

추가한 사이트 항목이 리스트에 포함되어 나타나고,
준비 중 이라는 설명이 붙어 있다.

 

2. 코드 삽입

티스토리로 돌아와 설정 > 스킨 편집을 누른다.

스킨편집 페이지의 우측 상단에 있는 html편집 버튼을 누른다.

애드센스 사이트 추가 후 제출 전 발급받았던 애드센스 코드를 HTML의 맨 위쪽 근처에 보이는 <head> 바로 아랫줄에 붙여넣는다.
<head>와 </head> 사이에 넣으면 되는데, 간단한 방법으로 <head>바로 뒤에 붙여넣기하면 손쉽다.
붙여넣기 후 적용을 누른고 스킨편집창을 닫는다.

이제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광고를 삽입 할 매체인 블로그를 심사하는 과정을 기다린다.
길게는 1-2주, 짧게는 다음날 심사결과가 나온다.

심사가 끝나고 승인이 되면 위와 같은 이메일을 받게되며,

사이트 내역은 준비중에서 준비됨으로 변경된다.

사이트 심사가 승인되고 매체가 준비됨으로 변경되면 애드센스 광고를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애드센스에서 광고단위를 별도로 생성하고 코드를 발급받아 블로그의 HTML에 삽입하는 과정이 필요했지만,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스킨을 사용하는 상태라면 광고단위 생성 과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만약 커스텀한 스킨을 사용하고 있다면 티스토리에서 광고 삽입 위치를 찾는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때는 애드센스에서 광고단위를 생성하여 발급받은 코드를 직접 HTML에 삽입하면 된다.

3.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광고 삽입

티스토리 설정 > 수익을 누른다.

광고 플랫폼에서 구글 애드센스 항목의 오른쪽에 있는 연동하기 버튼을 누른다.
필자의 하찮은 애드핏 광고 노출수와 수익이 보이지만 무시하자.

구글 애드센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한다.

이제 애드센스 전광판이 보인다.
노출수, 클릭수, 수익 등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했을 때의 통계 수치를 쉽게 볼 수 있다.
우측 상단에 있는 상세 보기 버튼을 누르거나, 좌측의 수익메뉴에 새로 나타난 애드센스 관리를 누른다.

광고 설정 탭에서 광고를 삽입하고자 하는 위치마다 켜준다.
좌측에 있는 레이아웃을 직접 클릭해도 되고, 각 항목별 오른쪽 끝에 있는 토글 스위치를 눌러도 된다.
각 위치별 애드센스 광고는 경우에 따라 사용할 수 없음이라고 메세지가 뜨기도 하는데, 이 부분이 블로그에 사용하고 있는 스킨마다 조금씩 다르다.

필자가 사용중인 티스토리 기본 스킨에서도 목록상단과 목록하단은 켜는 것이 불가능했다.
사실 그 항목은 손님이 들어와서 볼 일이 거의 없는 페이지라 크게 중요한 것 같지는 않지만, 이 스위치로 켤수 없는 위치에 광고를 삽입하려면 애드센스에서 광고단위를 생성하고 코드를 발급받아 HTML에 직접 삽입하면 된다.

미리보기를 누르면 사전에 광고가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정리가 다 되면 변경사항 저장을 누른다.
이것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간단히 삽입하는 과정은 끝이난다.

이 자동화 과정에서는 본문 중간에 광고가 들어가는 것은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커스텀한 스킨을 사용하거나 자동광고를 지원하지 않는 곳에 광고를 넣고싶다면 조금 복잡한... 원래 하던 기존 방식으로 하면 된다.


* 애드센스 수익 카카오뱅크 입금에 숨어있던 중개 수수료
* 30초만에 빙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 등록하기
* 애드센스 광고 수동으로 티스토리 본문 중간에 넣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