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블로그

티스토리의 광고 수익이 동전 수준

by 디지털 수공업자 2021. 2. 13.
반응형

블로그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 가장 기본적인 광고로 인한 수익도 블로그 개설 기간과 글 수 및 방문자수 뿐 아니라 글의 관련 분야나 질, 광고 위치나 크기 등 뭐 일일이 꼬집기 어려울 만큼 다양한 부분들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단순하게 글 수나 방문자수만으로 수익은 이만큼 된다고 단정할 수는 없으며, 많은 표본들 중 하나의 샘플이 될 수는 있겠다.

혹여 블로그의 광고 수익에 관한 경험이 적으신 분이라면 반드시 한 가지는 새겨두셔야 할 부분이 있다. 자신의 블로그에 심어진 광고를 절대로 스스로 클릭해서는 안된다. 애드센스의 구글 뿐 아니라 그 어느 광고플랫폼도 광고 효과 없이 돈을 내어주는 일은 분명하게 차단을 하고 있기에, 정지는 물론이고 심하면 계정 박탈까지 일어날 수 있음을 알아 두어야 한다. 생각보다 이 부분을 간과하여 정지받는 분이 인터넷에 제법 많다.


티스토리 개설하고 첫 글이 2020년 6월 7일자 이므로 약 7개월쯤 되었고, 현재까지 누적 글 발행 수는 160개이다.
대체로 it관련글들이 많은 편이며, 6, 7, 8월 세달은 월 방문자가 10여명 수준. 그 세달 동안은 작성글이 12개 정도였으며, 9월부터 12월까지 월 30개 정도의 글을 작성하였고, 최근에는 글 작성수가 적다.

현재 일평균 방문자는 약 240명, 그 중 검색을 통한 유입은 약 60-70%, 또 그 중에 6-70%는 구글을 통한 유입이고 2-30%는 다음을 통한 방문이다. 

카카오의 애드핏은 2020년 10월에 승인이 되었고 현재까지 약 4개월이 지났으며, 일평균 수익은 점점 증가하여 2021년 1월까지는 하루 10-20원쯤되다가 2월 1일부터 한자리숫자로 줄어들었다. 네이버 애드센스 수익도 이정도는 아닌데, 검색 엔진 사용률과 연관이 있어보인다.

 

애드핏은 우측 사이드바와 본문 최 하단 두 군데에 걸려 있다. 같은 위치에 애드센스 광고도 걸려 있는데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은 것 같으며, 주관적인 느낌이지만 글의 내용과 연관성이 좀 떨어져 보인다.

2월을 시작으로 광고매출이 확연하게 줄었는데, 광고 위치나 개수는 변화한게 없고, 블로그의 글 분야가 달라진 것도 아니라서 블로그 내부에서 원인을 예상하기는 어렵고, 애드핏의 광고단가나 광고풀의 변화가 있었던게 아닐까 싶다.


애드센스는 2021년 11월 중순쯤에 승인이 되어 현재까지 약 3개월정도 되었으며, 보통 0.1달러 이하정도이다가 최근 수익이 상승하는 추세로 보인다. 최근에는 종종 하루 1~1.5달러가 잡히기도 한다.

애드센스 광고는 애드핏보다 개수가 하나 더 많고 수동으로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한 것이 아니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수익화 영역에서 자동 삽입하였다.

광고는 삽입되어 있지만, 티스토리에 수익화 기능이 있으니 켜둔 것이지, 블로그의 광고수익이 목적인 블로그는 아닌데, 그럼에도 최근의 애드센스 수익을 보면 현재는 방치되었지만 하루 평균 약 300명의 방문자가 있는 네이버의 블로그보다 수익이 높다. 해당 네이버 블로그는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들 보다 조금 더 광고수익에 가까운 글들이 많지만 상당기간 방치되었고, 방문자중 5-60%는 구글에서, 나머지는 대부분 네이버에서 유입된다.

구글 유입 방문자수가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가 비슷함을 감안하면 애드센스의 수익이 훨씬 높아보인다.

티스토리의 수익메뉴에서 조회해볼 수 있는 내 블로그 수익 예측하기의 결과는 이제 티스토리의 수익화에서 집계하는 광고매출을 기반한 결과라고 결론낼 수 있게 되었다. 티스토리에 수익화가 처음 들어왔을 때 예측에서는 일방문자 1000명일때 120만원정도로 예상되던 연매출이 현재는 30여만원으로 매우 많이 줄어들었다. 


30초만에 빙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 등록하기 : https://boxwitch.tistory.com/253
애드센스 광고 수동으로 티스토리 본문 중간에 넣기 : https://boxwitch.tistory.com/263
애드센스 수익 카카오뱅크 입금에 숨어있던 중개 수수료 : https://boxwitch.tistory.com/256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간단히 붙이기 : boxwitch.tistory.com/79
구글에 티스토리 검색 등록 : boxwitch.tistory.com/6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