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할인, 무료, 이벤트

무료 이미지, 폰트, 음원 모음 공유마당의 저작권 구분

by 디지털 수공업자 2021. 1. 8.
반응형

 

사회구성원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저작물로서 저작권 만료, 기증, 자유이용허락저작물, 공공기관 무료개방 저작물 등을 공유저작물을 의미하고 이런 자료들을 모아놓은 사이트 공유마당이 있다. 이 곳에 수록된 자료들은 작가의 사후 70이 지나 저작권이 보호되는 기간이 만료된 저작물과 개인이 창작한 저작물을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국가에 기증한 것, 그리고,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저작권을 가진 저작물인 공공저작물들이다. 

이곳에는 어느 한 분야의 자료만 모여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영상, 음악, 어문, 무료폰트 등의 큰 카테고리의 자료들이 있고, 추가로 이곳에서 '한국의 멋', '세계테마기행' 등의 주제로 모아놓은 자료들과 파워포인트 템플릿 등의 자료도 있다. 이미지 카테고리에 들어가보면 무려 페이지당 24개씩 55,552페이지 분량으로 약1,333,248개의 이미지가 등록되어 있다. 하나의 게시물에는 회화 한장이나 파워포인트 템플릿 하나가 등록되어 있기도 하지만, 아이콘 하나만 덜렁 등록되어 있는 경우도 많아서 체감은 좀 적게 느껴질 수 있다.

게시물을 눌러 들어가면 공유저작물 다운로드 버튼과 저작물에 관한 각종 정보들이 명시되어 있다. 작품을 이용하려면 이 중에 가장 중요하게 체크해야할 부분이 이용조건.  이용조건에는 CCL 라이센스 아이콘으로 표시가 되어 있다.

네이버 블로그만 운영해도 자주 봤을 아이콘들.
필자는 대개 이런 무료 자료를 사용할 때 가장 관심있게 보는 포인트는 상업용도 이용가능 여부이다. CCL 항목중 달러표시에 금지표시가 된 아이콘이 바로 영리목적 이용불가 표시이다. 이 곳의 대부분 자료들은 CCL라이센스표기를 따르고 있고, 표면적으로 살펴보면 비영리 아이콘은 많이 보이지 않는다. 필요한 자료들마다 CCL항목을 꼼꼼히 살펴야겠지만 대부분 문제없이 사용가능할 것으로 예상은 된다.

 


단, 폰트의 경우는 많은 경우 CCL이 아닌 OFL을 따르고 있다. 따라서 라이센스 범위를 이곳이 아닌 폰트를 배포하고 있는 곳의 정보를 기준을 확인해야하며, 폰트 다운로드도 배포하고 있는 사이트로의 연결을 해줄 뿐 이곳에서 직접 다운로드는 불가능하다. 대개의 폰트를 배포하는 주체는 자사의 사이트를 유일한 배포처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

CCL이든 OFL이든 기준은 대체로 비슷하다.
개인이거나 기업, 영리거나 비영리, 변형가능하거나 불가능 등의 기준은 대개 비슷하며 개인의 경우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하는데에 대체로 자유로운편이다. 여기에 저작권자와 라이센스 원문을 표기하고 영리목적으로 이용하는 정도가 많으며, 음원이나 폰트의 경우는 사용매체의 제한과 음원 및 폰트자체를 유료로 직접 판매하는 행위의 금지, 배포처의 제한 등의 조건들이 붙지만 역시 대개 개인의 경우는 자유로운 편이다.

이미지든 음원이든 또는 이미지이든 모든 자료들을 무료로 이용할 때에는 반드시 이용조건을 확인하고 대개의 경우는 저작자만 표시하면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금만 살펴보면 꽤 다양하게 풍요로운 자료들을 활용할 수 있다.

공유마당
gongu.copyright.or.kr/gongu/main/main.d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