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다양한 사용 팁, 소프트웨어

맥에서 virtual box를 이용해 무료로 윈도우10을 사용하는 방법

by 디지털 수공업자 2020. 9. 22.
반응형

인텔 CPU를 탑재한 맥에서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부트캠프를 이용한 경우와 가상화 프로그램을 이용한 경우.
부트캠프를 이용한 경우가 하드웨어 성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윈도우로 부팅하는 동안은 맥OS를 사용할 수 없고,
가상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맥OS에서 윈도우를 에뮬레이팅하여 느리게 사용할 수 있다.

조금 느리더라도 맥에서 윈도우가 필요한 경우가 가끔 있는데 이때 부트캠프를 사용하기는 다소 번거로와 찾게 되는 것이 가상화 프로그램이고 유명한 Parallecs DesktopVMware가 존재하며, 가격 또한 비례한다.
이 때 대안으로 찾게되는 것이 오라클의 Virtual Box이며 무료이고, 확장팩의 경우에 상업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물론 윈도우10은 별도로 준비해야 한다.

 

1. Virtaul Box 설치

버추얼박스 공식 페이지에 접속한다.
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VirtualBox platform packages에 있는 OS X hosts를 다운로드하고, 그 아래 Extension Pack에 있는 All supported platforms다운로드 한다.
아래쪽의 Oracle VM VirtualBox Extension Pack은 개인적인 용도라면 무료이고, 업무용이라면 상용라이센스를 따라야한다.
확장팩은 VirtualBox가 설치 끝난 후에 설치한다.

pkg파일을 더블클릭하고 실행하여 설치를 마무리하고 VirtualBox를 실행한다.

 

2. 시스템 생성

VirtualBox 관리자화면에서 도구의 새로 만들기를 선택한다.

이름에 새로 만드는 시스템의 이름을 입력하고, 머신폴더에 가상화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정한다.
종류와 버전에는 설치할 OS를 선택.

다음 설치할 시스템이 사용할 메모리 크기를 할당해준다.
너무 작으면 정상적으로 동작할 것 같지않아서.. 4기가 정도로..

새 시스템에 사용할 가상 하드디스크를 설정한다.
이미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이 있다면 기존 파일 사용을 체크하고 선택하면 되고,
완전히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만들고 윈도우를 설치하려면 '새 하드 디스크 만들기'를 선택한다.

별도로 지금 생성하는 디스크를 다른 곳에서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므로, VirtualBox용 파일을 선택한다. 나머지 파일들은 VirtualBox가 아닌 다른 가상화 프로그램에서도 가져다 쓸 수 있는 파일이다.

가상 하드디스크 공간을 사용량에 따라 변동되게 할지, 고정할지 선택한다.
필자는 정말 가끔 어쩌다 사용할 것이므로 최대한 작게 하기위해 작동속도를 버리고 동적 할당을 선택했다.

생성할 가상 하드디스크의 vdi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정하고, 하드디스크 크기를 지정한다.

하드 디스크 설정이 모두 끝나면 열려있던 팝업창이 사라지고, 새로 만든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3. 윈도우 설치

윈도우 설치를 하려면 윈도우 설치 디스크가 필요하다.
윈도우 iso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나 윈도우10은 무료프로그램이 아니므로 적절한 라이센스가 필요하다.
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ISO

윈도우 ISO파일이 준비되었다면 시스템 내역 중 저장소의 광학 드라이브 부분을 클릭한다.

디스크 이미지 선택/만들기를 클릭하여 다운받은 ISO파일을 첨부하고 선택을 누른다.
항목이 보이지 않는다면 추가 버튼을 눌러 다운받은 ISO파일을 첨부한다.

혹시 권한 설정창이 혹시 뜨면 시스템 환경설정을 열어 좌측 하단의 자물통을 누르고 VirtualBox 제어 권한을 허용한다.

저장소의 광학 드라이브에 윈도우 ISO파일이 제대로 연결이 되면, 화면 상단의 초록색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

새로운 창이 열리며 윈도우 설치 첫 화면이 등장한다.
여기 부터는 윈도우 설치 과정을 그대로 진행한다.

윈도우의 설치가 끝나면 반가운 윈도우의 모습을 맥OS 안에서 만날 수 있다.

 

4. 확장팩 설치

USB 사용이나 맥OS와 파일공유 등을 하기 위해 확장팩을 설치해야 한다.
VirtualBox의 메뉴에서 Preference 창을 연다.

Preference창의 Extensions탭에서 오른쪽 가장자리에 있는 추가 버튼을 누른 후 처음에 다운받아 두었던 확장팩 파일을 선택한다.

확장팩 파일이름은 Oracle_VM_VirtualBox_Extension_Pack-버전xxxx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확장팩을 설치하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설명이 보인다.
파란색 인스톨 버튼을 누른다.

라이센스 내용을 맨 밑까지 스크롤하여 동의 버튼이 활성화 되면 클릭.
권한 확인창이 뜨면 맥OS 관리자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넘어간다.

이제 확장팩까지 설치가 마무리된 모습이 확인되면, 환경설정 창을 닫고 다소 느린 윈도우를 즐겨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