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그림으로 인스타그램에서 수익화? NFT발행?
AI로 그림 한 장 그리는데 소모되는 시간이 몇 분 되지 않습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그림을 그리고, 그 그림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이야기가 종종 들립니다. 언제나 새로운 판이 깔리면 같은 이슈가 회자되곤 합니다.
AI를 이용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알려지고 있지만, 그 중에 AI로 그림그려서 인스타그램에 올려 돈을 벌 수 있다는 이야기의 대부분은 낭설입니다. 일부 실제로 수익을 내는 분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나같아도 수익을 잘 내는 모델이면 구지 돈벌 수 있다고 동네방네 알릴필요가 있을까요. 블로그도 마찬가지고...
AI로 그린 그림을 겨우 세 네 장 올렸을 뿐이지만, 여러 메세지가 왔습니다.
주로 NFT만들어서 공급해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NFT가 뭔지 모른다고하면 더 마음에 드는지 방법까지 알려줍니다.
물론 이 이야기로 AI그림으로 인스타그램에서 수익을 내었다는 사례가 모두 거짓이라는 것을 증명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겪어본 경험상 대부분 피싱이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림 한 장에 13,000달러를 부릅니다.
제가 부른것이 아닙니다. 사겠다는 사람이 지불하겠다고 이야기한 금액이 13,000달러 입니다.
한화로 대충 1,500만원쯤 될 것 같습니다.
WebUI로 약 5분만에 그려낸 그림 서너장 올렸는데, 그런 그림을 1,500만원에 사겠다니 허황되지만 호기심이 생깁니다.
이게 사실이라면.... 망상이 시작됩니다.
NFT로 만들어서 전달하는 방법을 설명해주고, NFT를 마켓에 등록하면 구입을 하겠다며 마켓URL을 알려주었습니다.
Ravonft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홈페이지이고, 외관상 NFT 거래소로 보입니다.
구글에서 검색하면 첫 번째 위치에 해당 마켓 홈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구글에서 검색되는 내용이 모두 정상적인 것은 아닙니다. 누구나 구글 서치 콘솔에 URL을 등록하면 구글에서 검색되게 할 수 있고, 그것이 합법적인 서비스인지 아닌지는 구글이 감별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서비스가 종료되었다는 누누티비 역시 구글에서 검색결과 맨 윗줄이 나옵니다. 그렇다고 합법인 것은 아닙니다.
저 사이트를 이용한 피싱이 제법 많았는지, 구글 검색 결과에 홈페이지 링크 아래로 줄줄이 여러 문의글들이 보입니다.
레딧에 만들어진 저 사이트에 대한 질문글에 대부분 스캠이라는 댓글들이 달렸고, 윗 글은 그 중에 하나입니다.
요점을 정리하면.
"사기다.
사이트에서 NFT를 발행하려면 수수료를 지불해야하고,
결제한 수수료는 사기꾼에게 그대로 전달되며, NFT는 발행되지 않는다."
아마도 저 글은 정확히 검증된 내용의 글은 아닐 것입니다. 일반화 할수는 없지만 대개 인터넷 댓글들이 그렇듯이 의심 + 상식 + 추측 + 단정의 과정에서 나온 결론일 수 있고,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글일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피싱 수법입니다.
그래서 nft거래소로 널리 알려진 Opensea에서 거래하자고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Opensea도 수수료를 받습니다. 단 NFT 발행은 무료이고, 거래가 일어났을 때 수익의 2.5% 또는 Opensea에서 설정한 임계수치 이하의 거래량 등의 어떤 조건미만일 때에는 0-0.5%정도의 거래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Opensea에서 거래하자고 이야기한 뒤로 대화는 끝났습니다.
다른 사이트에서 거래하자는 글에 대한 답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목적은 NFT거래가 아니라 그가 제시한 특정 사이트에서 NFT발행을 시키는 것이었음이 분명해보입니다.
결론.
이 사례로 인스타그램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다 사기라고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AI그림을 올리고 나서 제게 연결된 모든 제안은 사기였습니다.
너무나도 쉽게 큰돈을 만질 수 있을것처럼 유혹하기 때문에 자칫 혹 할 수 있지만 두 번 세 번 조심하세요!
스타벅스 한정판 NFT : https://boxwitch.tistory.com/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