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애플펜슬과 매직키보드. 아이패드 프로 5세대(M1)에 쓸 수 있나?
애플펜슬
M1칩이 탑재된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 5세대가 나오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애플펜슬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가하는 점이다. 아이패드 프로 3세대가 나오면서 1,2세대에서 사용하던 애플펜슬 대신에 새로운 애플펜슬 2세대가 같이 나왔고, 아이패드 프로 3세대에서는 더이상 애플펜슬 1세대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던 기억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까지 해야했을까 싶지만 실제로 일어났던 일이니까. 새로운 아이패드로 바꾸었다고 십여만원이나 하는 싸지도 않은 애플펜슬까지 바꿔야 하다니...
다행히도 이번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사양설명에는 애플펜슬 2세대 지원이라는 문구가 분명하게 적혀있다. 새로운 애플펜슬을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 돈주고 물건을 팔아주는 입장인데도 고맙기 그지없다.
12.9형 매직키보드
애플공홈의 매직키보드를 보면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용에는 5세대, 11인치에는 3세대 및 아이패드 에어 4세대용이라고 씌여있다. 어마무시한 가격에 출시되어 아이패드와 매직키보드까지 갖추면 맥북가격을 넘나드는 어마무시한 키보드로 출시된지 얼마 되지도 않은 물건인데, 예감이 좋지 못해.
구글에 매직키보드 4세대용이라고 검색을 하면 애플코리아의 12.9형 iPad Pro(4세대)용 Magic Keyboard - Apple(KR) 문서가 광고빼고 첫머리에 나온다. 그 검색결과를 타고 들어가보면 위와 같이 더이상 애플에서 판매하지 않는다는 설명이 나온다. 기존 매직키보드 페이지가 삭제되고 새로운 5세대용 매직키보드가 추가된지 얼마되지 않아 구글에 캐싱된 링크가 검색결과나 나온것이니 조만간 이 검색결과는 나타나지 않게 되겠지만, 중요한건 기존 매직키보드 페이지는 삭제되고 새로운 매직키보드 페이지가 만들어졌다는 점이다.
그래서 애플공홈의 매직키보드 제품명에는 5세대용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
제품설명에 아이패드 3,4,5세대에 호환된다는 설명이 있다. 다행히도 새로 등록된 매직키보드는 3,4,5세대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것. 그러나 문제는 아이패드 프로 4세대 유저가 구매했던 이전 매직키보드가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 5세대에 호환이 되지 않는다는 보고가 있다는 점이다. 사실 기존 매직키보드가 새로운 매직키보드 처럼 3,4,5세대에 두루 호환된다면 구지 매직키보드 페이지를 삭제하고 새로운 제품을 등록할 이유가 없으니 충분히 의심받을만도 하다.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 4세대의 두께는 5.9mm, 5세대의 두께는 6.4mm로 mini LED 탑재로인해 두께가 0.5mm 증가하였는데, 아마도 이 작은 두께의 변화때문에 기존 매직키보드를 완전히 접을 때 간섭이 있을것으로 예상이 되기도 한다.
11인치 아이패드 프로 3세대(m1)의 두께는 2세대에 이어 5.9mm를 유지하고 있어 기존 매직키보드를 계속해서 쓸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있는데, 기존의 매직키보드도 아이패드 에어 4세대와 호환이 되었었다. 그런데 아이패드 에어 4세대는 두께가 6.1mm이다. 11인치 아이패드 프로와 0.2mm의 두께 차이가 있음에도 호환되어 사용되었다는 것인데, 0.5mm의 두께는 감당이 안되는 것이었을까...
아직 공식적으로 이렇다하는 이야기는 없었기에, 확실한 내용은 아닌것으로 보인다. 0.5mm의 두께면 대충 꾹 눌러 덮으면 될 것도 같고...
아무튼 이게 사실이라면 12.9인치 4세대용 매직키보드를 구입했던 사용자가 5세대 아이패드로 교체를 하면 매직키보드가 애물단지가 될 수도 있다.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의 경우는 사정이 좀 나아보인다.
매직키보드 이름위에는 New라는 뺏지가 달려 있어 새로운 제품이 등록되었음을 알 수 있고,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의 경우는 기존 제품인 것을 알 수 있는데, 호환성에 12.9인치 아이패드 5세대와 11인치 3세대가 명시되어 있으므로, 기존 제품으로 새 M1 아이패드 시리즈에 그대로 사용가능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