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유니티 & 개발

M1맥 유니티 iOS 빌드시 CocoaPods installation failure

by 디지털 수공업자 2022. 9. 28.
반응형

유니티에서 iOS빌드시 xcode파일들이 생성되면서 동시에 나타난 CocoaPods 설치 오류입니다.

 

빌드 후 생성된 프로젝트 파일을 Xcode로 열어보면 위 스크린샷에 보이는 Pods항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생성된 파일들 중에도 xcworkspace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빈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이 상태로도 Xcode에서 빌드가 되기는 합니다. 하지만, 외부 플러그인(애드몹)이 달리는 순간부터 빌드가 불가능 합니다.

 

최근 Cocoapods가 업데이트 되며 발생한 오류라는 이야기도 있고, iOSResolver에서 cocoapod tool을 끄고 사용하거나 빌드 후 pod를 별도로 인스톨하고 xcworkspace파일을 생성하여 사용한다는 등의 다양한 글들을 인터넷 상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실 cocoapods는 별도로 설치를 하지 않아도 유니티에서 iOS빌드를 시도하면 iOSResolver에서 자동으로 설치해주기 때문에 무언가를 별도로 해야하는 것 자체가 이상해보입니다.

sudo gem uninstall cocoapods

 

위 명령문을 이용하여 cocoapods를 삭제하고 유니티에서 빌드를 시도해보면 cocoapods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증상은 cocoapods 1.11.x버전의 버그로 나타나는 것으로 1.11.x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수동으로 pod을 설치하여 사용하거나 1.10.x버전으로 내려 해결합니다.

 

 

해결 1

 

위의 명령문을 이용하여 cocoapods를 삭제합니다.

gem list

위 명령문을 입력하고 나열된 목록에서 cocoapods가 포함된 항목을 모두 위의 언인스톨 명령문으로 삭제합니다.

brew install cocoapods

brew가 설치되어 있다면 위의 명령문으로 cocoapods를 설치합니다. 시간이 약간 걸립니다.

alias pod='arch -x86_64 pod'

위 명령문으로 연결시켜줍니다.

pod install

iOS빌드로 결과물이 담긴 폴더에서 터미널을 실행하여 위 명령문으로 pod을 설치합니다.

이후 유니티를 재실행하고 빌드에 성공했습니다.

단, iOS빌드할때마다 pod install을 해야합니다.

 

 

해결 2

cocoapods를 삭제한 후

gem install cocoapods -v1.10.2

위 명령문을 입력하여 하위 버전을 설치합니다.

iOS 빌드 할 때마다 별도 작업할것 없이 자동으로 workspace파일이 생성됩니다.

 


맥에 홈브류 설치 : https://boxwitch.tistory.com/373

참고 쓰레드 : https://forum.unity.com/threads/ios-framework-addition-failed-due-to-a-cocoapods-installation-failure.483511/

참고 쓰레드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64901180/how-to-run-cocoapods-on-apple-silicon-m1/65334677#65334677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