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유니티 & 개발

2020년 6월 이후의 새로운 구글 콘솔 인앱 상품과 유니티 코드리스 IAP

by 디지털 수공업자 2020. 9. 30.
반응형

2020년 6월 24일 부터 배포된 구글 콘솔의 인터페이스에서 인앱 상품을 설정하는 부분의 메뉴 위치가 일부 변경되었고, 덕분에 기존에 작성해 두었던 유니티 코드리스 인앱 설정 글이 너무 오래된 느낌이 들어 새로 작성한다.

1. 유니티 인앱 IAP 설정

유니티의 Services > In-App Purchasing 을 활성화 하고, Unity IAP 패키지를 설치한다.

 

2. 애플리케이션 라이센스

구글 콘솔에서 인앱 제품을 추가할 앱의 재무 보고서 > 수익 창출 설정에서 라이선스 키를 복사한다.
복사한 키를 유니티 인앱 설정 화면의 아래에 있는 Options에 붙여넣고 Verify를 누른다.

 

3. 영수증 난독화

유니티의 Window > Unity IAP > Receipt Validation Obfuscator 메뉴를 누르고 열리는 팝업창에서 2번 항목 Paste the key here 에 조금전 복사했던 애플리케이션 라이센스키를 다시 붙여넣고, 3번의 Obfuscate Google Play License Key버튼을 누른다.
3번의 버튼을 눌러도 아무 반응은 없지만, Assets에 Scripts > UnityPurchasing폴더가 만들어지며 그 안에 키의 정보가 담긴다.

 

4. 구글 콘솔에서 제품 만들기

위의 3번까지 진행된 프로젝트를 빌드하여 구글콘솔에 업로드를 해야 다음 진행이 가능하다.
앱을 업로드 하고 스토어 등록정보, 컨텐츠 등급, 가격 및 배포, 앱 콘텐츠 설정까지 입력을 모두 마친다.

이미 앱이 업로드를 마치고 출시가 된 상태여도, 인앱 설정이 되고나서 빌드된 앱을 업로드해야만 인앱 상품을 생성할 수 있다.

인앱 설정이 된 앱을 업로드 하고나서. 수익창출 > 제품 > 인앱 상품 에서 상품만들기를 누른다. 

제품 ID를 입력한다.
첫 글자는 소문자여야 하며, 소문자, 숫자, 밑줄, 마침표를 포함하는 이름으로.

그 아래에 상품 이름과 설명을 입력. 상품 이름은 유니티에서 직접 가져다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을 설정하고 저장버튼을 누른다.

기존 인터페이스에서는 위의 저장 이후에는 상품이 바로 활성화 상태였는데.
새로운 인터페이스에서는 활성화를 수동으로 하도록 바뀌었다.

활성화 버튼을 눌러주면 상품이름 아래에 비활성으로 표시되는 뱃지가 활성상태로 변경된다.

이제 인앱상품 화면으로 되돌아 나와보면, 방금 생성한 인앱 상품이 목록에 추가되어 있다.
여기까지 구글 콘솔에서의 작업은 끝이고, 다시 유니티로 돌아간다.

 

5. IAP 카탈로그 제품 등록

Window > Unity IAP > IAP Catalog 를 띄운다.

구글콘솔에서 입력했던 인앱상품ID를 입력한다, ID입력폼 바로 밑에 있는 Type에는 소모성 제품인지 영구사용인지, 구독 제품인지를 결정해주고, 아래쪽에 있는 Automatically Initialize UnityPurchasing을 체크한다.
Add Product를 누르면 다른 인앱 상품을 추가할 수 있도록 폼이 늘어난다.

 

6. IAP Button 생성

마지막으로 유니티에서 사용할 IAP 버튼을 씬에 생성한다.

IAP 카탈로그에 등록한 제품ID를 선택하고, Consume Purchase에 체크 여부.
결제가 완료되었을 때, 실패했을 때 이벤트에 함수를 연결, 
마지막으로 관련된 텍스트 콤포넌트를 연결시켜주면 끝. 연결된 텍스트 콤포넌트에는 구글콘솔에 입력한 제품 이름과 설명이 자동 출력되며, 가격도 나타나게된다.

유니티에서 프리뷰해보면 가상 결제 팝업창이 생성되어 테스트를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