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LAL.AI? 라랄라이? 라라라이? 라랄에이아이?? 에라이!?!
어떻게 불러야 맞게 불렀다고 해야할지.. 애매한데, 알파벳을 보면 분명히 의성어인 듯 음악을 암시하는 의미로 지어낸 이름임에는 틀림이 없다. 단 저들이 불러주기를 원하는 소리를 한글로 어떻게 표현하는게 정확할지는 잠시 갸우뚱하게 된다. 한글로 어떻게 표현해야할지가 불분명해도 알파벳으로만 봐도 뇌에 다트꼽듯이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알파벳 구성임에도 틀림없다. 시각적으로도 각이 잘 잡혀 여러모로 쓰기 좋은 네이밍.
본질은 이것이 아닌데, 엉뚱한데 꽂혔다.
아무튼 필자는 앞으로 이것을 라라라이(LALAL.AI)로 부르겠다. 중간에 점 하나만 빼면 L과 A의 반복이고, 뒤에 AI가 붙었지만 필시 제작자들은 저 점이 있는 듯 없는 듯 반복의 미가 살기를 원했을껄? 아니더라도 그렇다고 치자.
라라라이는 노래 음원을 목소리(보컬)과 MR로 분리해주는 사이트이다.
노래방에서 나오는 목소리 없는 연주곡. 바로 그 노래 파일을 만들어 주는 사이트.
자연스럽게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MR이라는 단어가 나무위키에 따르면 한국에서만 사용하는 신조어란다. 지금 이 순간까지 MR이 한국에서만 사용하는 콩글리시라는걸 몰랐음이 다소 부끄럽다. 아무튼 나무위키에 따르면 노래에서 보컬을 제외한 배경음을 뜻하고, Music Recorded를 줄여 MR로.
어느 커뮤니티에서는 정작 MR이라하면 영어권에서는 못알아 듣고, INSTRUMENTAL로 사용해야 통한다고 전한다.
사이트의 조금아래에 음원을 보컬(목소리)과 MR(악기소리)로 분리한 샘플이 올라와 있다.
사이트의 샘플 중 앞부분 30초 가량을 떼어온 것이다.
분리된 Instrumental(MR)과 Vocal(목소리)를 원곡 음원과 비교하여 들어보면, 상당히 깔끔하게 분리되어 있다.
사용방법
사용방법은 무척이나 간단하다.
라라라이 사이트 첫 화면에 바로 보이는 노란색 Select File 버튼을 누르고 파일을 업로드해주면 된다.
파일 업로드 후 보컬이 분리된 노래 파일을 만드는데에 약간의 시간이 걸리고, 작업이 끝나면 위와 같이 목소리와 Instrumental(MR)파일이 분리되어 나타난다.
분리된 두 가지 노래 파일의 오른쪽 끝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다운받는다. 다운로드 되는 파일은 mp3파일이다.
음원 분리 과정은 업로드하고 잠시 변환하는 동인 기다렸다가 다운로드 받는 것이 전부로 매우 간단하다. 이로써 목소리를 제거한 Instrumental(MR)만 mp3파일로 저장하면, 노래방에 가지 않고도, 노래방 어플을 깔지 않고도 노래연습을 할 수 있게 된다.
단, 로그인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위와 같이 분리된 음원의 이름에 Preview라는 딱지가 붙고 1분 길이만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구입한 CD의 음원을 MP3로 변환하여 비영리 목적으로 개인이나 가정 등의 한정된 범위 안에서 이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어긋나는 행위가 아니니 누구라도 목소리가 분리된 노래 파일을 만들어 노래연습하는 것은 아무 문제가 없다.
무료와 유료 이용권
3개의 트랙 총 10분이라는 제한 안에서라면 무료로 사용을 할 수 있고, 30개의 트랙과 총 500분 제한 상품은 원래 30달러인데, 지금은 20달러로 할인 판매중이다.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로는 무제한으로 목소리 분리가 가능은 하지만, 1분 짜리 길이의 파일만 다운로드 할 수 있다. 3분짜리 음원을 업로드하고 분리하면 앞부분 1분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따라서 1분 이상의 목소리가 분리된 음원을 만들고 싶다면, 라이센스를 획득하여 로그인을 해주어야 한다.
아래 과정을 통해 로그인을 하면 3개의 트랙 총 10분 무료코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며, Preview가 아닌 전체 길이의 노래를 변환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로그인을 하고도 음원을 업로드 하면 분리된 음원의 Preview가 먼저 리스트에 뜨며, 무료로 제공된 3개의 트랙 10분 무료의 사용량이 차감되지 않는다. 전체길이의 음원을 다운받고 싶을 때 Preview 아래에 있는 노란색 Process the entire track 버튼을 누르면 전체길이 음원으로 변경이 되고, 이때 무료로 제공받은 사용량의 일부를 차감하게 된다.
3트랙 10분 무료 라이센스 획득 방법
무료 상품의 Get Free 버튼을 눌러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아주 빠르게 라라라이 서포트의 발신인으로부터 이메일이 날아온다.
이메일에 있는 링크 주소로 접속하면 무료 라이센스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메일 받은 시점부터 2시간 후에는 이 링크가 소멸되며, 단 한 번만 링크를 이용해 로그인할 수 있다. 이메일의 링크를 누르면 브라우저에서 라라라이사이트가 열린다.
오른쪽 위 사람모양 아이콘을 눌러보면 3tracks 10min 라이센스로 로그인 된 상태로 표시된다.
전체길이의 목소리가 분리된 음원 다운로드
로그인 후에 노래파일을 업로드하여 음원을 분리하면 위와 같이 프리뷰 음원 바로 아래에 3트랙과 10분 조건의 남은 사용량이 표시되고 노란색으로 Process the entire track 버튼이 나타난다.
노란색 Process the entire track 버튼을 누르면 본격적으로 목소리와 MR을 분리하는 과정을 거치고, 마침내 Full 딱지가 달린 분리된 음원이 나타난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다시 새로운 노래파일을 변환하여보면 남은 트랙이 2개로 시간도 9분으로 변경되었다. 위에서 변경한 음원의 길이가 1분 51초 짜리였는데 51초는 무시된 것으로 보인다. 이 방법으로 최대 3개의 노래파일을 총 10분 길이에 한하여 무료로 목소리를 분리할 수 있고, 1분 이내의 곡이라면 로그인을 하지 않더라도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프리뷰 내에서 소화할 수 있으므로 로그인 없이도 무제한 사용 가능하다.
로그인 후 정식 이용권으로 다운받은 후에는 변환했던 곡을 다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링크가 이메일로 날아온다. 일정시간이 지난뒤에도 링크가 정상작동하여 목소리가 제거된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었는데, 얼마나 오랫동안 이 링크가 작동하는지 구체적인 설명은 아직 찾지 못했다.
방대한 양을 사용하려면
판매중인 상품의 제한 조건으로 소화할 수 없는 방대한 양의 작업이 필요하다면 Custom 상품을 고르고 Get in Touch 버튼을 늘러 상담원과 대화를 할 수 있다. 현재시각에서 상담원이 3시간 안에 돌아온다고 표시되어 있으니, 문의를 하고 조금 기다리면 되겠지.
물론 필자는 상담까지 해야할 만큼의 작업을 할 일은 없다. 필자는 음악이 아니라 그림이 메인이라서.
몇 가지 곡으로 목소리를 분리하여 노래 파일을 만들어 보았는데, 경우에 따라 아주 깔끔하게 되는 경우도 또는 찌꺼기가 조금 남는 경우도 있기는 하다. 사실 뭐 노래연습하겠다고 목소리 없는 노래 파일을 만들어 쓰는 것이라면 재생중에 내 목소리가 덫 씌워 질테니 뭐 문제겠어. 어쩌면 아직 한국 서비스가 대중화되기 전으로 보이는 만큼 AI의 한국어 학습이 점점 늘어날 수록 더 깔끔한 분리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적어도 몇 차례 테스트 해본 바 영어로 된 노래는 비교적 깔끔하더라.
* 이 글은 LALAL.AI 팀에서 원고료를 제공받고 실제 사용한 경험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라라라이 : www.lalal.ai/
LALAL.AI 유튜브 : www.youtube.com/channel/UCawy7BDDJ62QwQeeRjYmEtQ
'trend > 다양한 사용 팁, 소프트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에셋 m.Stock 거래내역 조회 방법 (0) | 2021.05.18 |
---|---|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5% 적립. 네이버 쇼핑 자주한다면 필수?!? (0) | 2021.05.17 |
음원 보컬 목소리 제거 사이트. vocal remover (0) | 2021.04.20 |
샤오미 Mi TV 스틱. 티비스틱 리모컨 대신 스마트폰으로 설정하기 (2) | 2021.04.17 |
인스타그램 사진 무제한 다운로드. 4K Stogram 프로 버전 기능 (0) | 2021.04.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