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유니티 & 개발

구글플레이 타겟층과 유니티 애즈 COPPA와 광고 필터

by 디지털 수공업자 2020. 12. 15.
반응형



최근 몇 차례, 구글플레이에서 앱이 삭제 당한 이유 중에 제일 많았던 것이 앱에서 노출되고 있던 광고의 수준이 맞지 않는 경우였다. 앱은 13세 이하를 타겟팅하고 있지는 않았지만 3세 이상 전 연령이 사용할 수 있는 등급이었고, 여기에 송출되던 광고는 나이구분없이 마구잡이로 광고가 나가던 상태였는데, 당연하게도 구글이 운영하는 구글플레이에 올려진 앱에 구글이 운영하는 애드몹의 광고이고, 앱에 타겟 연령 설정을 했으니 광고도 알아서 나가겠지라는 막연한 착오에서 비롯되었던 것.

구글플레이는 구글플레이대로 앱의 타겟 연령 설정을 하지만, 애드몹은 애드몹대로 앱에 실릴 광고를 제한하거나 고를 수 있도록 되어있다. 둘이.. 따로 논다. 따라서 앱과 엡에 노출될 광고 수준을 잘 맞추어주어야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

구글플레이에 올라가는 앱에 달린 광고가 애드몹만은 아니다. 요즘은 애드몹에 미디에이션이 달려 공식적으로 어댑터를 제공하는 광고업체만도 24개나 된다. 그 중에 유니티 애즈를 애드몹 미디에이션에 붙인다.

유니티의 서비스에서 나이설정하는 부분이 있다. 여기서의 구분은 13세 이하의 어린이를 타겟으로 하는 앱이냐를 선택하는 부분.

유니티 대시보드의 Project Settings > Project Info 에 가면 Age designation 항목에 유니티 에디터의 서비스에 설정한 내용과 같은 내용이 있다. 이 내용은 미국의 13세 이하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COPPA 설정으로 미국의 13세 이하 아동을 주 고객으로 삼는다면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유니티 애즈 코리아의 페이스북 설명에 의하면 COPPA설정이 되어 있을 경우에 광고가 제대로 나가지 못할 수 있다. 이 설정은 유니티 애즈 뿐 아니라 사용하는 모든 플랫폼에서 맞춰야 한다.

그 다음 제일 중요한 광고 필터링.
유니티 대시보드의 Monetization > Ad Filters 에 Age limits가 있다.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두 곳으로 나가는 광고의 연령 수준을 제한 할 수 있다.

각 플랫폼마다 연령 구분이 미묘하게 달라서 헷갈리는 부분이다. 이 부분이 헷갈렸던 큰 이유는 나라마다 '어린이'를 구분하는 나이 기준이 미묘하게 다른데,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은 딱딱 맞지 않았기 때문이다. 구글플레이의 타겟층에는 5세이하, 6~8세, 9~12세, 13~15세, 16~17세, 만 18세 이상으로 나뉘어 있고, 유니티 애즈에는 같은 내용인데 표현이 살짝 다르다. 한쪽은 포함하는 문항이고, 한쪽은 제외하는 문항.

유니티 애즈의 Age limits의 내용을 구글플레이에서 서비스하는 앱의 타겟층과 일치하도록 맞추어야 하는데, 구글플레이에서 13세 이상 모든 이를 타겟층으로 잡으니 광고 제한 설정이 애매해진다. 13세 이상 광고를 제한하면 12세까지 적합할 만한 광고만 나가게 되고, 17세 이상 광고를 제한하면 나의 고객에게 도달할 광고는 16세 이하에 적합한 광고만 나가게 된다. 그렇다고 다 풀었다가 13세가 쓸 수 있는 앱에 성인광고가 나가면 구글에서 말도 없이 앱을 삭제하는 무시무시한 일이 또 벌어질테니.

그래서 현재 이 앱에는 16세 이하가 볼 수 있는 광고만 나간다.
어쩔 수 없이 매출도 많이 다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