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x 레고 마이크로게임 공모전
좀 특이한 공모전이다.
유니티와 레고가 같이 하는 것도 특이하지만
유니티에서 제공되는 LEGO 마이크로게임 템플릿을 다운받아 별도의 코딩없이 게임을 만든다는 내용도 특이하다.
템플릿에 뭐가 들어있길래.
유니티 허브의 학습 메뉴에 레고 마이크로게임 템플릿이 보인다.
용량 89.3Mb의 30분 짜리 초급 프로젝트.
"레고 조립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레고 마이크로게임은 유니티를 배울 최고의 장소이다"
프로젝트를 다운로드하고 프로젝트 열기를 누르니 '연령 인증'창이 뜬다.
유니티 x 레고 마이크로게임 공모전 요강의 대상에는 '만 19세 이상의 Unity로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어하는 개인'으로 되어 있다.
영..한 나이로 넣었더니 진행이 불가.
본래의 나이를 넣으니 약관 동의 화면이 나타난다.
약관 동의 후 유니티에 프로젝트가 열린다.
유니티를 오랜 시간 만져왔지만 유니티 튜토리얼을 처음 보는 순간이다.
나는 이미 유니티 허브에 로그인되어 있었는데, 연령 인증창이 떳으며, 5살의 나이로 입력을 하니 인증 실패, 실제 나이를 넣으니 진행이 가능했는데, 본인 인증을 통한 나이 증명 과정은 없었다. 아마도 단발성 이벤트를 위한 것이라 간단한 절차만 넣은 것이 아닐까. 창의력이 넘쳐나는 학생들을 제한하지 않는 것도 나쁘지 않았을 것 같은데.
튜토리얼을 선택하면 차근 차근 진행되는 단계를 순서대로 안내해주며, 직접 만지도록 유도해준다.
단계마다 해야할 것을 파란테두리로 포커싱하고 설명을 해주니 정말로 정말로 쉬워 보인다.
유튜브에 넘쳐나는 동영상 강의에서 한 발 더 나아간 인터랙티브한 강의. 목소리가 없어 살짝 아쉽지만 동영상 시청보다는 학습 효과가 훨씬 높을 것 같다는게 내 추측.
단 튜토리얼이 한글을 지원하지는 않는 것 같다.
이 템플릿을 이용한 마이크로게임을 제작하는 것은 전통적인(?) 유니티 제작 방식하고는 거리가 조금 있어보이는데.
유니티의 튜토리얼 웹 페이지에 여러 튜토리얼 중 Behaviour Brick에 관한 매뉴얼이 있다.
아마도 코딩이 필요없는 공모전이라는 설명은 이 때문이겠지.
여기엔 이미 정해진 액션을 하는 기능 블럭이 설명되어 있다.
스크래치나 엔트리처럼 블럭을 끼워넣어 짜는 비주얼 코딩을 레고 블럭으로 만들어 놓은 셈.
현실 세계에서도 이런 블럭이 존재한다면 무척 재밌을텐데.
하트모양 아이콘이 그려진 Alive 블럭.
어디든 저 블럭을 하나 끼워넣으면 간단한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며 살아 움직이게 된다.
템플릿 안에는 이미 지형도 준비되어 있고, 미니피규어도 몇 있으며, 액션 블럭도 있으니 간단한 게임을 만들만한 준비물은 충분!?하고 이제 그럴싸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되겠다.
최우수상 상금은 무려 300만원.
입상 9인은 30만원상당 레고 제품.
참가자 전원 3만원 상당의 레고 제품.
참가만....해도...
유니티 x 레고 마이크로게임 공모전 홈 : play.unity.com/discover/showcases/unitykorea_lego_microgame
LEGO Microgame 튜토리얼 : learn.unity.com/project/lego-template
Behaviour Brick : connect-prd-cdn.unity.com/20201025/2ca7ac9f-e152-4f0d-a93e-4133bfc7f43a/LE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