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슬림5-15ITL Premiere i5. SSD(NVMe) 교체
가성비가 워낙 뛰어나다는 MX450 GPU가 달린 레노버 슬림5-15ITL Premiere i5는 메모리(램)이 메인보드와 일체형이라 자가 교체가 불가능하고 저장장치인 NVMe만 자가 교체가 가능합니다. 기본 모델은 메모리 8G를 달고 나오며, 16G 메모리를 사용하려면 아예 독립된 별도의 제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레노버 슬림5-15ITL Premiere i5 Plus라는 Plus가 붙은 모델이 메모리 16G 제품입니다.
준비물 : Torx 5T 드라이버, 작은 십자 드라이버, 윈도우 설치 USB
1. 뒷판 나사 분리
하판 가장자리에 총 9개의 나사를 풉니다.
일반적인 일자, 십자 나사가 아니며, 6개의 모서리를 가진 별모양으로 Torx 5T 규격의 드라이버가 있어야만 나사를 풀 수 있습니다.
다이소에도 Torx규격의 드라이버가 있다고 해서 가보았는데, 2T, 3T, 4T의 비트가 들어있는 드라이버세트는 있었지만 5T가 없었습니다. 동네마다 다를 수는 있지만 흔히 쓰이는 드라이버는 아니라서 잘 찾아보아야 합니다.
노트북의 모니터 힌지쪽 세 개의 나사는 길이가 길고 나머지는 다 똑같은 짤은 길이입니다.
위치를 잘 기억했다가 역순으로 나중에 결합해야 합니다.
2. 뒷판 분리
나사를 모두 풀고나면 노트북의 아랫판은 쉽게 분리됩니다. 하지만 가장자리가 플라스틱 걸쇠로 결합되어 있어서 그냥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쉽게 분리하려면 노트북의 모니터가 없는 방향(트랙패드가 있는 방향)쪽의 어느 한쪽 모서리부터 분리하는 것이 좋으며, 모니터 뚜껑을 닫은 채로는 사이가 잘 벌어지지 않습니다. 모니터를 열면 노트북 하판과 키보드가 있는 팜레스트 면 사이가 좀 더 수월하게 약간 벌어지는데 여기에 납작한 도구나 손톱... 을 조심해서 끼워넣고 벌리면 뚜둑 하는 소리가 나면서 노트북에 결합되어 있던 하판 가장자리의 걸쇠들이 풀리며 떨어집니다.
3. NVMe 분리
왼쪽 중간쯤 팬 아래 붙어 있는 것이 NVMe 입니다.
NVMe를 분리하기전에 노트북이 꺼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뒷판 분리하기위해 모니터를 뚜껑을 열 때 노트북이 자동으로 켜질 수 있기 때문에 꺼진 상태를 확인하고 NVMe를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에 은색 삼각형 모양 프라켓이 달려있는데, 삼각형 왼쪽 모서리 부분에 있는 나사(십자, 별모양 아님)를 풀면 NVMe가 위로 경사지게 들립니다. 화살표 방향으로 당기면 분리가 됩니다. 이제 역순으로 이 곳에 더 큰 용량의 NVMe를 결합하고 나사를 잠금니다.
4. 뒷판 결합
뒷판을 잘 맞춘뒤 가장자리 부분을 꾹꾹 눌러 결합하고 분리했던 나사 9개를 결합합니다.
5. USB 윈도 설치
아무것도 없는 NVMe를 결합했을 때 프리도스 버전의 레노버 슬림5 바이오스에서 Booting Mode 메뉴 자체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당황할 필요는 없고, 윈도우 설치 USB를 연결하고 노트북을 켜면 USB로 부팅이 가능하며, 윈도우 설치를 이어가면 새로 결합한 NVMe에 정상적으로 설치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