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요즘은 알아두어야할 용어, 어휘

논바이너리. Non-binary

by 디지털 수공업자 2021. 6. 30.
반응형

논바이너리(Non-binary)

Non~가 아님을 뜻하는 접두사. binary2진법을 뜻하는 형용사.
인간의 성별을 남자, 여자 두 가지로만 분류하는 이분법적 성별 구분에서 벗어나 남자도 여자도 어느 성별도 아님을 의미하거나 제 3의 성 정체성이나 성별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논바이너리인 사람을 지칭하는 대명사는 They이다. Merriam-Webster 사전에는 They가 논바이너리를 지칭하는데에도 사용된다고 등재가 되어 있으며, 저널리스트를 설득력있는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APA Style)에서는 여전히 They 뒤에 복수형 be 동사를 사용하지만, 논바이너리를 지칭할 때 He도 She도 아닌 They를 씀으로써 성별에 대한 가정을 피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They를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이들은 Non과 Binary의 앞글자 따 nb또는 enby로 부르기도 하는데 nb가 흑인이 아님을 의미하기에 일부 논바이너리들에게는 불편한 단어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또한 Mr, Mrs 대신 Mx라는 호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최근 영국의 인플루언서 올리 런던이 방탄소년단(BTS)의 지민을 모델로 한 18번째 성형수술을 마치고 드디어 한국인의 얼굴을 갖게되었다며 자신을 알렸는데, 자신을 부를 때 She나 He를 사용하지말고 They나 Them 또는 한국인이나 지민으로 불러달라고 부탁했다. 

 

최초의 논바이너리

영국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나 호주로 이주한 노리 메이 웰비(Norrie May-Welby)가 여성으로 성전환 수술을 한 이후에 자신이 원했던 성별이 여성이 아니었고, 자신은 어느 성별에도 맞지 않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아 2010년 특정되지 않은 성별로 법적인 인정을 받게 되었고, 호주정부가 이를 철회하여 2013년 5월 31일 뉴 사우스 웨일즈 대법원에서 최종 승소함으로써 전세계 최초로 정부에게 인정받은 남자도 여자도 아닌 특정되지 않은 성별의 논바이너리가 되었다.
이후 호주에서는 성전환 수술로 인해 남자, 여자 양쪽 성별의 신체적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특정되지 않은 성별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되었다.

 

세계는 바뀌는 중!?

뉴욕타임즈에 의하면 일부 학교에서는 학생의 성별을 남자도 여자도 아닌 특정되지 않은 것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공식 문서에 허용했다.


* Merriam-Webster에 등재된 They
* APA Style : Singular "They"
* VeryWellmind : Nonbinary의 nb 또는 enby
* ABC뉴스 : 노리의 싸움
* 뉴욕타임즈 : 일부 학교가 제3의 성별 등록을 허용

반응형

'tips > 요즘은 알아두어야할 용어, 어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뇨리지 Seigniorage  (0) 2021.12.13

댓글